주일설교

새롭게 된 교회

페이지정보

2019-12-01 전성수 목사

본문

에베소서 4:17-24

교회가 아름답게 세워져 가고 있습니다. 제가 부임한지 딱 3년이 되었습니다. 처음에 썰렁했던 교회도 조금씩 훈훈해 지고 있습니다.

새로운 분들도 이제 제법 보입니다. 몇 년 사이에 저는 우리 교회가 영적으로 수적으로 나아지고 있다고 봅니다.

이 땅의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 만나고 변화되었습니다. 우리 또한 변화되어야 합니다. 이것이 주님이 원하시는 길입니다.

성도는 각 개인이 혼자 사는 것이 아니고 성령으로 하나 된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서 전체의 한 부분을 이루어야 하므로 그리스도의 몸 된

교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체를 이루기 이전의 옛 사람의 행실을 청산해야 함을 바울이 강조하고 있습니다.

 

  1. 옛사람의 특징

17절, 그러므로... 1-16절을 전제로 한 실천적 권면입니다. 1-16절은 교회의 일치와 연합과 다양한 봉사의 직분을 통한 교회의 성장된 모습에 대해 다루었습니다.

17절 부터는 교회의 새 사람인 그리스도인 각각의 생활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.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나 된 공동체가 되었다면

이제부터 과거의 죄를 청산하고 새롭게 거룩한 삶을 살 것을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습니다.

이제부터는 .... 너희는 행하지 말라. 성령의 역사를 통해 교회에 들어온 성도들은 구원받지 못한 이방인들이 행하는 것처럼 더 이상 행해서는 안 된다는

명령입니다.

옛사람은 그리스도를 영접하기 전의 사람. 인간의 자연적 본성 그 자체. 아담의 본성. 성경은 사람의 마음이 부패했다고 선언합니다.

롬1:21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고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

롬1:28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두사

= 18절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났다.

= 총명이 어두워지고 무지하다.

아직도 옛 사람과 옛 습관에 매여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. 또한 옛사람과 새사람 사이에서 오락가락하면서 공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.

이제 결단하고 옛 모습을 버리시기 바랍니다.

 

  1. 새사람의 특징

영적으로 마음이 새롭게 된 거듭난 사람을 말합니다. 그리스도에 의해 새롭게 창조된 사람입니다. 이 사람은 거룩한 본성과 썩지 않는 생명 받았습니다.

= 하나님과 교제하는 사람

=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는 사람

=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헌신하는 사람

새 사람을 입어야 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새 사람인가?

24절의 말씀은 창세기에 나오는 인간 창조를 염두에 둔 표현입니다.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...(창1:26-27) 본문과 창세기 창조기사가 정확히 일치하는 부분입니다. 성도들은 어디까지 이르러야 되는가? 바로 천지창조에서 부여되었던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차원에서의 새 사람을 입어야 합니다.

 

24절,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...

먼저, 의입니다. 아무나 의인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. 의인의 반대말은 불의한 자 가 아닙니다. 죄가 있는 자입니다. 하나님을 통해 예수님을 구원자로

고백하고 믿으면 죄 문제가 해결됩니다. 누가 의인입니까? 자기가 죄인이었음을 알고 예수님을 믿는 자가 의인입니다.

행함의 문제가 아닌 믿음의 문제인 것입니다.

세상에서 진리가 무엇입니까? 수많은 구도자들이 진리를 찾아 오늘도 헤매고 있지만 진리는 오직 예수님 뿐 입니다.

참된 구원을 인류에게 누가 줄 수 있습니까? 오직 예수님 뿐 입니다. 예수님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라고 선포하셨습니다.

창조주 하나님이 보내신 분만 참 진리입니다. 우리는 그리스도의 생명을 받은 자답게 진실 되게 살아야 합니다.

다음으로 거룩함입니다.

우리는 더럽고 냄새나는 존재였습니다.

그러나 예수의 십자가의 보혈로 깨끗이 씻김을 받았습니다.

탕자의 세속적인 냄새나는 누더기 옷을 다 벗기시고 새 옷을 입혀주시고 가락지를 끼워주시고

새 신발을 입혀주셨습니다.

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우리는 거룩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했습니다.